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야기

홍진영 논문 표절의혹 해명

홍진영 논문 표절의혹 해명



박사 출신 트로트 가수 홍진영씨의 조선대학교 석사 논문이 

표절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5일 국민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공익제보자를 통해 입수한 홍진영의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는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 검사 결과 표절률 74%를 기록했습니다. 

카피킬러에 따르면 홍진영의 석사 논문은 전체 문장 556개 중 6개 어절이 일치하는 동일 문장이 124개였고  표절로 의심되는 문장은 365개로 확인됐습니다. 






카피킬러는 국내 대표적인 표절 검사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60억건 이상의 빅데이터로 공신력을 얻고 있습니다.

표절률 관련 법으로 장만된 기준은 없지만 통상적으로 표절률 15~25%를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이채익 국민의힘 의원이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할 때 제시한 표절률은 32%였습니다. 이때도 카피킬러 프로그램을 활용했습니다.








제보자는 "홍진영가 자기자신의 아버지가 재직 중인 대학에서 바쁜 연예 활동 중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며 "합리적 의심에서 출발해 관련 자료를 찾습니다 보니 표절 의또는 더 커졌습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금 홍진영의 석사 논문은 저작물 이용 허락서 동의 여부에 반대해 사실상 사장됐습니다. 






논문 내용은 온라인 다운로드는 불가능하고 국회도서관을 방문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보자는 "홍진영의 박사 논문 역시 표절률이 수 많은 높습니다"고 주장했습니다. 

홍진영의 박사 논문 표절 여부 역시 지금 취재 중이라고 합니다.

홍진영는 2009년 4월 석사 학위 논문을 제출했고 그해 5월 심사를 통과해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가 히트곡 '사랑의 배터리'로 데뷔한 시기는 2009년 6월인데  대학원 논문 제출 시기와 트로트 가수 데뷔 시기가 겹칩니다. 

홍진영는 당시 논문 준비와 가수 준비를 병행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서 정치권 등에서 학위 논문 관련 '부모 찬스'가 논란을 불러왔습니다. 






때문에 홍진영의 부친인 홍금우씨가 조선대학교 교수라는 사실이 더해지면서 의혹이 불어나고 있습니다. 

홍진영의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진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14년 '조선대 비리 사건'이 터지자 관련 기사 댓글에 홍진영 논문에 관한 문제 제기가 꼬리를 물었습니다. 






012345



당시 그는 "박사 학위 딴 이유는… 돈으로는 박사모 못 써요" 등의 인터뷰를 통해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이후에도 홍진영가 졸업한 조선대의 '부모 찬스' 관련 표절 의또는 계속됐습니다.

홍진영의 소속사 아이엠에이치엔터테인먼트는 "표절이 아니다"라며 "앞서 여러 차례 의혹이 제기돼 자체적으로 확인 절차를 거쳤으나 평균 표절률에 못 미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소속사 자체 조사 자료를 요청했으나 지금까지 회신받지 못 했습니다. 

소속사는 지금 증명할 자료를 찾고 있는 중이라고 전해왔습니다. 

또 소속사는 홍진영의 석사 논문을 심사한 교수의 연락처를 전달해주기로 했지만  해당 교수가 퇴임했고 번호가 바뀌어 연락이 닿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홍진영은 석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하고 부인했습니다.

5일 소속사 IMH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스타뉴스에 석사 논문과 관련 "표절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자세한 내용은 교수와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이날 국민일보는 홍진영의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 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가 표절일 가능성이 있다는 공익제보를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홍진영의 석사 논문은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 검사 결과 표절률 74%를 기록했습니다. 

논문 전체 문장 556개 중 6개 어절이 일치하는 동일 문장이 124개  표절로 의심되는 문장은 365개라는 것 입니다.

논문 표절과 관련 관련 법으로 장만된 기준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표절률 15~25%를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진영은 2009년 4월 석사 학위 논문을 제출하고 그해 5월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인 그해 6월 홍진영은 '사랑의 배터리'를 발표하고 트로트 가수로 데뷔해  논문 제출 시기와 데뷔 준비 시기가 겹칩니다.






이와 관련 제보자는 "홍진영이 자기자신의 아버지가 재직 중인 대학에서 바쁜 연예 활동 중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며 "합리적 의심에서 출발해 관련 자료를 찾습니다 보니 표절 의또는 더 커졌습니다"고 주장했습니다.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사회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우진 집행유예 왜?  (0) 2020.11.06
바이든 당선 달러 환율 하락  (0) 2020.11.06
햇빛 알레르기 주의점  (0) 2020.11.04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달라지는 점  (0) 2020.11.03
김남춘 사망 동료들 반응  (0) 2020.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