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상어 수익 얼마?
글로벌 인기 유아동 콘텐츠 핑크퐁아가상어가 전 세계 유튜브 조회 수 기준 1위에 올라섰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전 세계 유아 아동들이 핑크퐁아가상어 콘텐츠 시청을 더 늘린 건데 아가상어 제작사 스마트스터디는 이를 발판삼아 지식자기재산권(IP) 사업화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2일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핑크퐁아가상어의 유튜브 콘텐츠 '싱앤댄스(Sing and Dance!)'는 이날 오후 1시15분 지금 조회 수 70억3 749만건을 기록하면서 올해에도 내내 1위를 기록하던 루이스폰시의 '데스파시토(Despacito)'(70억3 748만건)을 뛰어넘어섰습니다.
이는 국내 콘텐츠 중 처음으로 유튜브 전 세계 1위 기록을 달성한 사례입니다.
특별히 유튜브 핑크퐁아가상어 북미 채널 구독자 수도 최근 4 000만명을 넘어서며 IP 인기가 올해에도 들어 빨리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올 1월 데스파시토와 싱앤댄스의 조회 수는 각각 65억건 42억건이었는데 코로나19 사태에 극적인 역전을 기록했습니다.
특별히나 글로벌 경쟁 유아동 콘텐츠 대비로 봐도 성장세가 높습니다.
핑크퐁아가상어의 주간 유튜브 시청자 수는 지난 10월 한 달 간 60% 증가한 데 반해 글로벌 인기 유아동 콘텐츠인 마샤앤더베어(Masha and The Bear)의 같은 기간 11% 증가에 그쳤습니다.
핑크퐁아가상어 제작사 스마트스터디는 이처럼 높아진 IP 가치를 바탕으로 부가 콘텐츠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북미 33개 도시에서 '베이비샤크 라이브' 뮤지컬 투어를 하고 인도네시아에선 아이스크림 판매 등 2차 판권 수익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의 올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늘어난 33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익 규모가 높은 IP 산업인 만큼 영업이익 역시 같은 기간 91% 증가한 1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7월 CNN 보도에 따르면 켈로그는 '핑크퐁'과 제휴해 '아가 상어' 시리얼을 만들었습니다.
CNN은 "유튜브 30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아가 상어'시리얼은 아이들에게는 환호를 부모들에게는 두통을 가져다 줄 것"이라면서
"한국에서 건너온 '아가 상어'가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고 밝혔습니다.
또 10월 초부터 북미 전역을 돌며 '아가 상어'노래에 맞춰 공연하는 "아가 상어 라이브(Baby Shark Live)'공연은 전일 매진을 기록하면서 어린이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도 했으며 '아가 상어'동영상을 2번째로 많이 시청한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는 자카르타 등 3개 도시에서 출연진과 제작진이 전원 한국인으로 구성된 '아가 상어'뮤지컬을 상영하지고 했습니다.
지난 7월 22일 캐나다의 알버타 주에서는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 '아가 상어'노래에 맞춰 춤을 추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기네스 세계 신기록에 도전하기 위해 열린 'K-DAYS 행사'의 일환으로 지난 7월 9일 영국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 350여 명이 세운 기네스 기록을 깨기 위해 시도된 행사입니다.
5월 16일에는 말레이시아의 한 초등학교에서 2869명의 학생들이 모여 '아가 상어' 우쿨렐레 수업을 듣기도 했습니다.
당초 '노래 수업'세계 신기록은 2014년 일본에서 열린 2480명의 오카리나 수업이었지만
말레이시아의 '아가 상어'우쿨렐레 수업은 약 400여 명에 달하는 학생이 더 참여해 일본을 누르고 세계 신기록을 세우게 됐습니다.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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